‘케이펫페어 부산’ 어떠셨나요?! _참가기업 인터뷰 vol. 1

안녕하세요. 케이펫페어 사무국입니다.

지난 5월 29일(금) ~ 31(일) 부산 벡스코에서 [2020 케이펫페어 부산]이 개최되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의 확산으로 ‘개최 연기’라는 위기를 맞았지만, 참가기업 여러분의 믿음과 성원에 힘입어 성황리에 막을 내렸습니다.
안전한 박람회 개최를 위해 협조해 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생활 속 거리두기로 완화되며 중단됐던 박람회들이 다시 개최되는 가운데 반려동물 박람회로는 ‘2020 케이펫페어(부산)’이 처음으로 개최되었습니다.
현장 분위기는 어땠을지, 참관객들의 반응은 어땠으며 실질적인 성과는 어땠는지?!
케이펫페어 사무국에서 함께 해주신 참가기업 관계자 분들과 직접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 참가기업 인터뷰 vol. 1 : 디얼퍼피 / 쥬아 / 모니카
* 참가기업 인터뷰 vol. 2 : 도그토리 / 졸리마크 / 메디위드


[디얼퍼피 _ 이서영 대표님]

품목 : 의류 / 소재지 : 부산 광역시 / 케이펫페어 부산 5년 연속 참가

» » SLIDE » »

케이펫. 그 동안 어떻게 지내셨어요?
디얼퍼피. 코로나 19 확산 추세를 계속 지켜봤어요. 그 동안 온라인으로 어떻게 홍보해야 하나 고민도 많이 했고요.
힘들긴 했지만 박람회가 열리길 오매불망 기다렸어요.

케이펫. 코로나 19가 확산중인 상황에서도 참가를 결정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디얼퍼피. 솔직히 오랜만에 열리는 박람회라는 점이 가장 크죠. 기다리는 동안 많은 분들이 저에게 박람회가 언제 열리는지,
오프라인 행사에 대한 정보 아는 게 있는지 등 문의를 많이 주셨어요. 저도 그렇고 고객님들도 박람회에 목말라 있다는 걸 느낄 수 있었죠.
겁이 나기는 했지만, 케이펫페어가 진행한다는 점을 믿고 참가를 결정했어요.

케이펫. 믿고 참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산 소재 기업으로써 긴급재난 지원금이 박람회 성과에 도움이 되셨나요?
디얼퍼피. 긴급재난지원금 효과는 너무 좋았어요. 코로나로 인해 현금을 주고받는 것도 조심스럽고 계좌이체는 번거로울 수 있잖아요.
긴급재난지원금 덕분에 카드만 주고받을 수 있어서 수월했고, 한마디씩 안내해드리면 다들 긍정적인 반응이셨어요.
재산을 탕진했다고 말씀해주시는 분들도 많았어요^^. 아무래도 부산업체이다 보니까 다른 업체보다 효과가 좋았어요.

케이펫. 반려동물 입장이 제한되는 케이펫은 이번이 처음이었습니다. 의류라는 품목 상 걱정이 많으셨을 텐데 특별한 판매 전략이 있었나요?
디얼퍼피. 그 점이 가장 고민이 되었어요. 기존의 방식과 달랐기에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했죠. 일단은 모색이랑 어울리는 게 중요해서
강아지 얼굴 인형을 가지고 왔어요. 인형과 옷을 비교하며 어떤 컬러가 어울리는지 아실 수 있게 유도를 많이 했어요.
그리고 고객님들께 강아지 얼굴 위주의 사진을 찍어와 달라고 안내 드렸어요. 사진을 확대해서 옷을 대보면 잘 어울리는지 알 수 있거든요.
다양한 견 종의 사진을 SNS에도 많이 올려놨고 현장에도 가지고 와서 착용 컷이 어떻게 나오는지 참고하실 수 있게도 준비했어요.
사이즈의 경우에는 사이즈 표를 크게 인쇄를 했고 샘플 의류를 많이 걸어 놨어요. 케이펫페어가 참관객들에게 사전에 잘 맞는 옷을
가지고 오라고 홍보한 것처럼 그대로 안내했고 줄자로 측정하면서 비교했어요. 혹시 몰라 신축성 있는 옷들 위주로 가지고 나왔고요.

케이펫. 이번 박람회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어땠나요?
디얼퍼피. 우선 방역에 관해서 철저하게 준비했다는 게 많이 느껴졌어요. 솔직히 발열 체크 등 방역대책이 관람객 중심일줄 알았는데
참가업체는 물론, 부스 지을 때 화물차 운전자분들도 체크할 줄 몰랐어요. 그리고 경호하는 분들이 돌아다니면서 마스크 착용에 대해
안내하는 것도 처음에는 불편했지만, 아차 싶을 때마다 알려줘서 경각심을 느낄 수 있었어요. 그리고 분위기에 대해서는
모두 설렘 반 걱정 반이지만 설렘을 더 크게 느끼시는 것 같아요.

케이펫.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계획이 어떻게 되나요?
디얼퍼피. 똑같은 마음이겠지만 매출이나 홍보를 떠나서 이번 박람회가 잘 마무리되어야 그 다음 박람회들도 잘 개최될 수 있기에
일단은 아무 일 없이 잘 마무리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이번 박람회에서는 생각보다 부산을 많이들 찾아와 주셔서
매출과 홍보 측면에서도 효과를 많이 봤어요. 앞으로도 이렇게 조심해서 잘 진행한다면 발전하지 않을까 싶어요.


[쥬아 _ 이선용 매니저님]

품목 : 고양이용품 / 소재지 :  경기도 안양시 / 케이펫페어 부산 4년 연속 참가

» » SLIDE » »

케이펫. 그동안 박람회 출품 외에 판매는 어떻게 진행하셨어요?
쥬아. 저희는 온라인 쇼핑몰이 있어서 판매를 계속해서 진행할 수 있었어요. 하지만 신제품 홍보는 오프라인에서 많이 하기 때문에
상반기 박람회가 연기되어서 아쉬움이 많았어요.

케이펫. 코로나 19라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참가를 확정할 수 있었던 이유가 있을까요?
쥬아. 제가 알기로는 올해 처음 열리는 반려동물 박람회여서 업체 및 신제품 홍보를 하고 싶었고 코로나 19 상황 속에서
박람회가 어떻게 진행될지, 관람객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도 궁금했어요.

케이펫. 그래서 관람객들의 반응은 어땠나요?
쥬아. 생각보다 사람은 많지 않았지만 반응은 괜찮았어요. 어제도 부산에 코로나 관련해서 기사가 나와 불안했지만 걱정한 것보다 반응이 좋았어요.

케이펫. 이번 2020케이펫페어 부산에 고양이 용품 관련 업체가 많이 없었는데 어떤 영향이 있었나요?
쥬아. 그래서 효과가 덜 하지 않았을까 싶어요. 케이캣페어 쪽으로 나왔을 때 관람객들의 구매력이 조금 더 좋은 것 같아요.
우리가 대기업도 아니니까 여러 업체가 같이 들어와야 사람들도 많이 들어온다고 생각해서 이 점이 아쉽기는 해요.

케이펫. 이번 박람회의 좋았던 점이나 분위기는 어떠셨나요?
쥬아. 공간이 넓어서 좋았어요. 부스 뒤에 창고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들도 많아서 편했고요.
그리고 분위기 면에서는 부산 고객 분들이 표현을 많이 해주고 시원시원해서 좋았습니다.

케이펫. 마지막으로 하반기 계획이 어떻게 되나요?
쥬아. 케이펫페어에 참여하는 것에 대해서는 워낙 큰 행사이기에 참여할 때마다 기대해요. 이번에는 코로나 19 영향으로 좋지 않은 상황이었지만,
코로나 19가 나아지고 있기에 올 하반기에는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이런 행사 자체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트랜드나 정보를 파악하고 샘플이나 제품들을 많이 볼 수 있는 기회이니까요.
그래서 저희는 하반기에 새롭고 좋은 제품들을 준비해서 선보이고 싶어요.


[모니카 _ 김보경 이사님]

품목 : 강아지 용품 / 소재지: 서울특별시 / 신규업체

» » SLIDE » »

케이펫. 케이펫페어 참가가 처음이신데요, 첫인상이 어떠신가요?
모니카. 케이펫페어를 선택한 이유는 어떤 분위기인지 직접 경험을 해보고 싶었고 고객과의 만남을 원했어요. 그 전에는 우리가 고객 맞춤,
고가 제품으로서 정성스럽게 만들었는데 대중적으로 판매할 헬스케어 제품을 선보이면서 고객이 생각하는 시선과 반응을 보고 싶어 참여했어요.

케이펫. 코로나 19 상황 속에서 참가확정을 할 수 있었던 이유가 있을까요?
모니카. 코로나 19에 대해서는 자기관리를 잘하면 된다고 생각했어요. 본인을 지키기 위한 마스크 착용, 손 소독 등 남에 대한 배려와
자기를 지키기 위한 건강 습관을 잘 지키면 무리 없이 진행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케이펫페어에서 준비한 방역대책인 거리 두기 캠페인이 잘 진행되고 있는 것 같아요.
팻말을 들고 다니거나 안내방송도 자주 나오고 자칫하면 잊을 수 있는 것들을 경각심이 생기도록 안내해줘서 좋아요.

케이펫. 이번 전시회의 참가 목적이나 참관객 들에게 보여주고 싶었던 점이 있을까요?
모니카. 보여주기보다는 우리가 소비자들이 어떤 성향을 가졌는지 궁금해서 나온 거라 이에 대한 목적은 달성했어요.
평소에는 40~50대 고객층이 위주였는데 여기는 젊은 층이 많이 방문하다 보니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평소 우리 제품을 구매해주던 고객들을 대면으로 만나 뵐 수 있어서 좋았어요. 울산, 포항, 구미 등 몇 년 동안 연락으로만
구매하시던 분들을 뵙고 또 현장에 와서도 주문을 계속해줘서 복작거리지는 않아도 매출 부분에서는 괜찮았어요.
앞으로도 제품 개발하는데 케이펫페어에 참가하는 것은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케이펫. 앞으로 케이펫페어에 원하는 점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모니카. 처음 참가하는 것이기에 불만사항은 없지만 케이펫페어가 업체들을 잘 선별하여 참가하는 업체들을
참관객 들이 믿고 살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고 반려생활의 건강한 문화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바람직한 역할을 해줬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