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펫페어 부산’ 어떠셨나요?! _참가기업 인터뷰 vol. 2

안녕하세요. 케이펫페어 사무국입니다.
지난 5월 29일(금) ~ 31(일) 부산 벡스코에서 [2020 케이펫페어 부산]이 개최되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의 확산 속에서도 참가기업 여러분과 참관객들의 협조 속에 안전하게 개최되었습니다.

현장 분위기는 어땠을지, 참관객들의 반응은 어땠으며 실질적인 성과는 어땠는지?!
케이펫페어 사무국에서 함께 해주신 참가기업 관계자 분들과 직접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 참가기업 인터뷰 vol. 1 : 디얼퍼피 / 쥬아 / 모니카
* 참가기업 인터뷰 vol. 2 : 도그토리 / 졸리마크 / 메디위드

[도그토리 _ 최수빈 실장님]

품목 : 의류 / 소재지 : 경상남도 김해시 / 케이펫페어 부산 3년 연속 참가

» » SLIDE » »

케이펫. 그 동안 어떻게 지내셨어요?
도그토리. 3~4월에는 박람회가 열릴 줄 알고 온라인판매도 준비 안 하고 있었고 5월 되어서야 걱정이 되어 준비를 진행하고 있었어요.
하지만 케이펫페어가 열리게 되었고 온라인으로는 효과가 없을 것 같아서 멈춘 상태입니다.

케이펫. 이번 박람회를 준비하면서 기대되었던 점이 있을까요?
도그토리. 일단 케이펫페어는 대부분 소비를 하려고 오시는 관람객 분들이 많은데 의류는 사료나 간식 같이 필수품목이 아니라 걱정이 많았어요.
직접 보시고 구매하는 경향이 있어 일단은 판매와 홍보를 위해서 나오게 되었어요.

케이펫. 반려동물 입장이 금지되어 걱정이 많으셨을 텐데 참관객 분들의 반응은 어땠는지, 판매를 위한 특별한 전략이 있었나요?
도그토리. 반려동물 미동반에 대해 저희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은 것 같아요. 대부분 인스타에서 미리 보고 오시는 분들이 많았고
케이펫페어에서 홍보한 것처럼 기존에 편하게 입었던 옷들을 가지고 오셨어요. 판매하는 입장에서도 구매하시는 입장에서도 큰 영향은 없었어요.
사이즈의 경우에도 대부분 알고 있으셔서 큰 어려움은 없었어요.

케이펫. 코로나 19 상황 속에서도 참가를 결정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도그토리. 일단은 케이펫페어라서 믿고 나올 수 있었어요. 업체들도 케이펫페어에 대한 신뢰가 높고 우리도 부산 쪽에 있다 보니 크게 부담이 없는 상황이었어요.

케이펫. 3년 연속으로 부산에 참가했는데 다른 지역과는 다른 점이 있을까요?
도그토리. 서울은 대부분 SNS 하시는 분들이 많이 찾아와 주시는데 부산은 40~50대 층이 더 많이 방문해주시는 것 같아요.
그래서 SNS를 안 하시는 분들한테도 우리를 알릴 좋은 기회라 생각이 들어요.

케이펫. 이번 전시회에서 선보이는 제품이 있는지, 대략적인 분위기나 성과는 어떠셨는지요?
도그토리. 대표제품은 백설공주 옷인데 두꺼운 재질이라 기존에 가지고 있던 여름 옷들을 홍보하기 위해서 나왔어요.
이번 전시회가 반려동물 입장이 불가하기 때문에 분위기가 다른 점과 업체 수가 적은 것이 아쉽기는 해요.
전시회장이 넓다 보니 관람객들 후기에도 비슷한 반응들이라….
그래도 매출 측면에서는 평소보다 2/3이기는 하지만 코로나라는 특수한 상황 속에서 예상보다는 잘 판매 되었어요.

케이펫. 마지막으로 하반기 계획이 어떻게 되나요?
도그토리. 케이펫페어가 가장 큰 펫 박람회이다 보니 이번에 많은 업체가 함께 했으면 어땠을까 싶어요.
일단 케이펫페어는 다 나가고 싶어요. 업체가 부산 쪽에 있다 보니 근처 지역 펫쇼 위주로 나갈 예정이고
서울/경기권 펫박람회는 부담이 되다 보니 케이펫페어만 참가할 계획입니다.

[졸리마크 _ 송유정 대표님]

품목 : 간식(덴탈츄) / 소재지 :  전라북도 전주시 / 신규업체

» » SLIDE » »

케이펫. 케이펫페어 참가가 처음이신데, 케이펫페어를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졸리마크. 케이펫페어가 가장 큰 규모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나오게 되었어요.
작년에 시장조사 및 소비자 관점에서 바라보기 위해 박람회를 많이 돌아봤는데 이런 활발한 분위기 때문에 선택하게 되었어요.

케이펫. 코로나 19 속에서도 참가를 확정할 수 있었던 점이 있다면?
졸리마크. 저희 제품은 1월 초부터 나와 5월부터 본격적으로 판매를 시작했어요.
그래서 박람회는 1월부터 나오고 싶었는데 약 5개월 동안 참느라 너무 힘들었어요.
박람회를 찾는 도중 케이펫페어 개최 소식을 듣자마자 결정하게 되었죠.

케이펫. 반려동물 미동반과 관련해서 참관객들의 반응은 어땠나요? 특별한 판매전략이 있으신가요?
졸리마크. 박람회를 나왔을 때 사실 부스 바닥에도 상품을 진열해 반려동물들도 함께 즐길 수 있게 꾸미고 싶었는데 이것을 하지 못해 너무 아쉬워요.
하지만 식품인 거에 비해 다른 부스보다 관람객들에게 이해가 빠르게 되게끔 부스를 꾸며서 판매를 하는 데 어려움이 있지는 않았어요.

케이펫. 이번 케이펫페어 부산에서 중점적으로 보여주고자 한 점이 있을까요?
졸리마크. 저희 브랜드는 깔끔한 분위기, 건강과 재료까지 챙겨 믿고 먹일 수 있는 제품이라는 인식을 주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어요.
다음 케이펫페어 코엑스도 참가예정인데, 이번 전시회와 같이 우리 브랜드만의 힘과 부스 분위기를 보러 와 주셨으면 좋겠어요.

케이펫. 추후 전시회에서 선보일만한 신제품이 개발 중에 있나요?
졸리마크. 지금은 그린(GREEN) 제품만 나와있는데 다음에는 색별로 눈물건강이나 관절건강 등 다른 특성을 가진 제품들을 가지고 나올 수 있을 것 같아요.
또한, 식품브랜드로서 그치지 않고 치약, 입 마개 쪽으로 해서 치카 토이와 같은 신제품 개발 예정이라 하반기에는 더 풍성하게 나올 것입니다.

케이펫. 이번 전시회에서 좋았던 점 그리고 아쉬웠던 점이 있다면?
졸리마크. 좋았던 점은 다른 업체들과 만나 뵙고 인사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스타트업이라서 이런 자리가 너무 소중하더라고요.
그리고 직접 구매로 이어지지는 않아도 관람객 분들이 저희 부스를 보며 새로운 제품이 나왔다는 것을 알게 되시고 이름 한 번이라도 봐주신 것에 의미가 커요.
아쉬운 점은 거리 두기 실천으로 인해 더 많은 관람객과 만나 뵙지 못한 것이라 다음에는 더 많은 분께 저희를 보여드리고 싶어요.

케이펫. 마지막으로 하반기 계획 및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졸리마크. 앞서 말했듯이 제품 라인업 증가와 신제품 개발에 힘쓸 예정입니다. 아직 작은 기업이라 고객의 소리 하나하나 귀담아들을 자세가 되어 있어요.
그러니 저희의 변화를 계속 지켜봐 주시고 관심을 주시면 적극적으로 움직이겠습니다.

[메디위드 _ 전주연 과장님]

품목 : 배변패드 등 / 소재지: 부산 광역시 / 케이펫페어 부산 2년 연속 참가

» » SLIDE » »

케이펫. 케이펫페어가 열리기 전 어떻게 지내고 계셨나요?
메디위드. 일단은 박람회를 하려고 하면 연기되는 상황이 반복되어서 힘들었어요.
원래는 오프라인에서만 이벤트를 진행했는데 이를 처음으로 온라인에서 이벤트를 해봤어요.
박람회 진행이 안 되다 보니 고객들도 답답하셨는지 온라인 이벤트 반응은 좋았어요.

케이펫. 오랜만에 박람회를 준비하면서 어떤 느낌이셨어요?
메디위드. 코로나가 100% 종식된 상태에서 진행되는 게 아니다 보니 물량을 어느 정도 가지고 와야 할지 예측하기 어려웠어요.
다행히 우리가 준비한 수량보다 빨리 팔렸고, 저희 본사가 부산에 있어 물량을 빠르게 조달할 수 있었죠. 이렇게 3일 동안 진행하고 있어요.

케이펫. 빠르게 해결되어서 다행입니다. 그럼 부산에 있는 업체로서 긴급재난지원금 효과는 어떠셨나요?
메디위드. 생각보다 많이들 사용하셨어요. 부산분들이 많이 오시다 보니 엄청나게 많이 사용하고 가셔서 효과가 좋았어요.

케이펫. 코로나 19 상황 속에서도 참가확정을 할 수 있었던 이유가 있을까요?
메디위드. 박람회를 진행 못 하게 되면서 언제 어디서 하는지 등 고객들의 문의가 엄청 많이 왔어요.
특히 작년 부산에서 첫 런칭을 했을 때 크게 진행을 했는데 그때를 기억해주시고 관련 문의들이 들어왔었어요.
그래서 이번 부산에서도 진행해야겠다고 생각이 들었죠.

케이펫. 조립부스가 아닌 독립부스로 나오시게 되었는데 이에 대한 효과가 있을까요?
메디위드. 이번에는 브랜드 홍보 목적이 강해 독립부스로 진행하게 되었어요. 어느 정도 온라인으로 마케팅을 진행했고
기반이 잡혀가는 단계라 브랜드 자체를 홍보할 필요성이 있었죠. 특히 저희를 기억해주는 참관객 분들을 위해 이번에도 독립부스로 나왔어요.
효과에 대해서는 확실히 저희를 처음 보시는 손님들의 반응이 달라요. 판매하면서 가장 크게 느끼는 점이 조립부스일 때는 제품의 할인이나
가격 측면을 많이 강조했고 구매하실 때도 한두 개 정도 사가셨는데, 지금은 제품 디스플레이가 달라서 그런지 한 번에 구매하시는 양이 증가되었어요.

케이펫. 이번 케이펫페어 부산의 전반적인 분위기가 어떤 것 같으세요?
메디위드. 업체 수가 적어서 관람객이 없을까 봐 걱정했는데, 워낙 박람회가 없다 보니 경북, 경남 지역에서 많이들 보러 오신 것 같아요.
대부분 기다리고 있으셨던 분들이 많이 오셔서 필요한 것들을 미리 체크하고 오시고 충동구매보다는 합리적인 구매 결정을 하시더라고요.
업체들이 많이 나올 때 보다는 필요한 것만 사가는 경향이 있으셨어요.

케이펫. 이번 케이펫페어 부산에서 처음 선보이는 신제품이 있으신지? 박람회에서 신제품을 출시하는 거에 대한 효과는 무엇인가요?
메디위드. 이번에 새롭게 출시되는 배변패드가 있어요. 메모리 폼을 기반으로 위아래 번갈아 가며 여름과 겨울에 사용할 수 있는 패드에요.
커버세탁도 가능하고요! 아직은 출시예정 상품이라 예약만 받고 있어요. 이번 전시회에서 처음 선보이면서 관람객들의 반응을 보고 재고수량을 정하려고 했어요.
생각보다 반응이 좋아서 출시를 빠르게 해야 할 것 같아요.

케이펫. 마지막으로 하반기 일정은 어떻게 되시나요?
메디위드. 하반기 일정으로는 연기되었던 박람회들을 나가야 해서 한 달에 한 번 정도 박람회에 나갈 것 같아요.
특히, 이번 6월 케이펫페어 서울 (세텍)부터는 주력 제품들과 신제품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반응이 아주 좋아 다른 전시회들도 조립에서 독립으로 바꿀 가능성이 높아요.


 

코로나 19라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 케이펫페어를 믿고 참여해주신 모든 업체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다가오는 2020 케이펫페어 에서도 철저한 방역대책을 바탕으로 안전하고 즐거운 전시회를 개최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비즈케이펫에서 더 풍부한 콘텐츠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