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산업 뉴스를 한눈에 확인해보세요.

[해외] 꾸준히 성장 중인 중국 반려동물 식품시장

작성자
bizkpet
작성일
2021-01-04 09:51
조회
1041


> 사진 : 치엔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기사요약]

1) 반려동물 식품 시장, 연평균 성장률 두 자리수 기록
- 중국 내 인구 고령화, 낮아지는 결혼율과 출산율 등으로 인해 반려동물 양육자 급증하며 반려동물 시장규모도 증가하는 중
- 반려동물 시장 규모의 경우 2010~2019년 10년간 연평균성장룔(CAGR) 35%,
  반려동물 식품 시장의 경우 2010~2019년 100억 위안에서 701억 위안으로 7배 증가, 연평균성장률(CAGR) 24%

2) 반려동물 식품 시장 중 사료 비중 가장 높아, 전반적인 수준 높아짐에 따라 관련 음식 수요도 다양
- 사료, 간식, 건강보조식품 중 사료 64.17%, 간식 31.76%, 건강보조식품 4.07%의 비율을 차지함
- 사료 외에 균형적인 영양 제공을 위해 관련 식품 구매비율이 증가하는 중
- 사료 구매 시 영양, 간식 구매 시에는 원료 성분을 중요시 여김

3) 중국 로컬 브랜드 입지 증가하며 브랜드 별 경쟁 치열
- 초기 반려동물 식품 시장은 외국 브랜드들이 선점 하였지만 최근 데이터 내에서는 중국 브랜드가 상위 브랜드로 랭킹
- 단, 고양이 식품(사료, 간식)에서는 외국 브랜드들이 여전히 선점 중

[기사일부]
두 자리수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는 반려동물 식품 시장
중국은 인구 고령화와 결혼율 저하, 출산율 하락 등의 여러 원인으로 인해 1~2인 가구 수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정서적이며 감정적으로 의지할 수 있는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
중국의 가처분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반려동물에 대한 지출도 증가하고 있으며 우수한 반려동물 식품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반려동물 식품시장은 일반에서 프리미엄으로 점차 시장이 확대되어 나아가고 있으며 맞춤형 제품과 더불어 개성화된 다양한 제품이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
우리기업의 경우에도 중국 반려동물 시장의 급변하는 트렌드와 다양한 흐름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경쟁 대상과의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하여야 하며
중국의 온라인 쇼핑행사(솽스이 등) 및 KOL 마케팅 전략, 반려동물 교육, 전문지식 전수 등 다양한 콘텐츠로 소비자와의 소통에 나서 브랜드 영향력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기사 링크]
▶ https://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82/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86525
출처 : 코트라 해외시장뉴스
입력 : 2020-12-29 중국 상하이무역관 권홍매